개인정보취급방침
경상남도광역이동지원센터 개인정보 처리방침(안)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제16조에 근거하여, 설치된 경상남도광역이동지원센터는 현재 경상남도와 체결한 「경상남도특별교통수단콜센터 위 · 수탁 운영에 관한 계약」에 의거, 경상남도택시운송사업조합에서 수탁 운영 중에 있으며, 경상남도광역이동지원센터(이하 ‘콜센터’라 한다)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따라 교통약자(이하 ‘정보주체’라 한다)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 · 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콜센터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하겠습니다.
1. 콜센터(특별교통수단 등의 이용) 고객의 서비스 기록 유지 및 관리 콜센터는 정보 주체와 거주지 관할 행정기관 간에 특별교통수단 등 이용대상자 등록 신청과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관한 동의에 의해 수집·등록된 개 인정보를 토대로 특별교통수단 등의 차량 관제 및 배차업무에 필요한 본인 식 별·인증, 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 이용 방지 등의 업무를 처리하며,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시 법정 대리인의 동의 여·부 확인, 고충 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 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콜센터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거주지 관할 행정기관이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아 수록한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유 및 이용기간 : 특별교통수단 등의 이용 완료시까지
제3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관할 행정기관을 통해 등록 정보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 요구 4. 처리 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관할 행정기관에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해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제8호 서식에 따라 관할 행정기관에 요구한 경우에는 콜센터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정정 요청의 정보 수정에 소요되는 기간 동안은, 경상남도특별교통수단 등의 이용과 콜센터 서비스 제공이 제한됩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콜센터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제4조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콜센터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회원 가입 및 관리(필수 항목)
· 신청인의 성명, 생년월일, 성별,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등 · 법정 대리인의 비상연락처 (성명, 관계,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등)
2. 콜센터(특별교통수단 등의 이용) 서비스 과정에서 아래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이용 기록, 통화 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5조 (개인정보의 파기)
① 콜센터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 절차
콜센터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콜센터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 방법
콜센터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 (Low Level Format)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문서 파쇄기를 활용하여 파기합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콜센터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은 반드시 지정된 인원에 한하여 관리되고 있으며, 취급직원을 대상으로 한 개인정보 보호 관련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통제 등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 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보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③ 접속 기록의 보관
개인정보처리 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웹 로그, 요약 정보 등)은 최종 접속시점으로부터 6개월 간 보관·관리하며, 이후 파기 절차를 이행합니다.
④ 개인정보의 암호화
특별교통수단 등의 이용자 개인정보는 암호화 등을 통해 안전하게 저장·관리되고 있으며, 민감 정보 등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⑤ 해킹 등에 대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갱신 및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⑥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의 수집·생성·보관·처리되고 있는 콜센터의 주출입구와 관제실에 시건장치를 설치하여 비인가자의 출입 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콜센터는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 주체의 불만 처리 및 피해 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 명 : 장정훈
직 책 : 센터장
연락처:
<전화번호>055-288-3311
<팩스번호> 055-288-3336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경상남도광역이동지원센터
담당자 : 이미숙
연락처:
<전화번호>1566-4488
<팩스번호> 055-604-7995
② 정보주체께서는 콜센터의 관제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관련 문의, 불만 처리, 피해 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콜센터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해드릴 것입니다.
제8조 (개인정보 열람 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콜센터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 · 처리 부서
부서명 : 경상남도광역이동지원센터
담당자 : 장정훈
연락처:
<전화번호>055-288-3312
<팩스번호> 055-288-3336
제9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privacy.kisa.or.kr) / (국번 없이) 118
2.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www.kopico.go.kr) : (국번 없이)1833-6972
3.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www.spo.go.kr) : 02-3480-3573
4. 경찰청 사이버안전국(http://cyberbureau.police.go.kr/) : (국번 없이)182
제10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3 . . 부터 적용됩니다.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